웹접근성용 바로가기 링크 모음
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참여마당

수돗물 관련 상식 - 수돗물이 이상해요!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9-06-27 조회수 : 664
수돗물 관련 상식
 

<수돗물 관련 상식>
수돗물이 이상해요!

 

Q. 욕실에서 분홍색 물때가 생겨요

A. 수돗물과는 관계가 없으며 공기 중에 떠다니는 세균류나 진균류의 미생물들이 물이 잘 고이는 욕조, 세면대, 변기 등 습기가 있는 곳에서 번식하여 나타난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기를 철저히 하고, 표백제를 사용하여 청소하면 없어집니다. 이외에 다른 원인으로는 타일성분의 코발트, 망간, 철등의 성분이 세제와 물과 반응하여 분홍색을 띄기도 합니다.

 


Q. 물이 뿌옇습니다(물이 뿌옇네요)!

A. 받은 물이 하얗게 보이는 것은 이물질이나 약품 때문이 아니라 수압이 높을 때 물속에 녹은 공기가 대기 중으로 나오면서 물속에 작은 기포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기포는 없어지고 맑은 물이 됩니다.

 


Q. 씽크대 및 그릇에 흰 얼룩이 생겨요!

A. 수돗물이 마른 후 생기는 물 앙금(잔류물)은 성분이 양이온(Ca2+, Mg2+, Na+, K+, Mn2+)과 음이온(SO42-, Cl-, CO3-, NO3- 등) 물질이며 양이온 무기물질을 통상적으로 미네랄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미네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물을 섭취한 후 미네랄은 위장에서 흡수되어 몸 전체에 에너지원으로 작용합니다.

 


Q. 수돗물에서 소독약 냄새(or 락스냄새)가 심해요!

A.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비닐 및 고무호스는 제조과정에서 페놀이라는 화학물질을 첨가하는데 이 페놀과 수돗물의 소독제인 염소와 반응하여 클로로페놀류를 형성하여 강한 소독(락스)냄새를 유발시킵니다. 가정이나 식당에서는 반드시 꼭!꼭!꼭! 수도전용 호스(무독성)를 사용합시다!

 

• 음식에서 나는 소독약 냄새 그 원인은 일반 고무호스입니다
· 주방에서 일반 비닐 및 고무호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 사용시에는 무독성호스, 스테인레스 스틸호스 또는 실리콘 호스를 사용
※ 구입방법 : 인터넷, 철물점 및 종합자재 판매업소에서 무독성호스를 확인 후 구입

 


Q. 수돗물에 남아있는 염소는 우리 몸에 해로운가요?

A. 염소 0.2ppm정도의 농도에서 10만 마리의 대장균이 10분 내에 모두 죽게 되므로 수돗물에서 염소 냄새가 나는 것은 수돗물이 세균에 대해 안전하다는 뜻이며,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염소는 수인성 미생물을 살균하기 위한 최소한의 양으로 우리 몸에는 전혀 이상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마셔도 됩니다.

 

• 우리집 수돗물 무료 수질검사 서비스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해소 및 수질관련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신청방법 : 인터넷 신청, 전화신청
· 물사랑(www.ilovewater.or.kr), 상수도사업소(water.suwon.go.kr/)
· 상수도사업소 맑은물생산과(031-228-4898)
 

 


만족도 평가 열기 만족도 평가 닫기

만족도 조사

별점주기